해외여행/동티베트 여행

동티베트여행-1(2019.7.27)(인천-상해-란주 이동)

정혜거사 2020. 2. 6. 16:15


그토록 가보고 싶었던 동티베트 오지투어를 여름휴가를 이용하여 다녀왔다.

여행기간은 2019.7.27~8.11일로 15박16일 일정이다.


여행사는 다음카페의 차마고도 여행사로 비용은 350만원을 10만원 할인받아 340만원

개인비용 30만원이 소요 되었다.


여행인원은 7명으로 인솔자 1명과 중국인기사1명 총 9명으로 차량 2대를 이용하여

약 3200km를 여행했다.


여행 일정은

1일(7.27일,토) 인천-상해-란주 이동         란주 1박

2일(7.28일,일) 란주-허쭈어-짜가나 이동 짜가나 1박

3일(7.29일,월) 짜가나                         짜가나 1박

4일(7.30일,화) 짜가나-랑무스 이동        랑무스 1박

5일(7.31일,수) 랑무스-주즈 이동             주즈  1박 

6일(8.1일,목) 주즈-랑탕 이동                  랑탕 1박

7일(8.2일,금) 랑탕-루허-깐즈 이동           깐즈 1박

8일(8.3일,토) 깐즈 자유시간(공마사)         깐즈 1박

9일(8.4일,일) 깐즈-신루하이-깐즈            깐즈 1박

10일(8.5일,월) 깐즈-루허-빠메이-신두차오 신두차오 1박

11일(8.6일,화) 신두차오-빠메이-타공-단바 갑거장채 1박

12일(8.7일,수) 갑거장채(단바)-모스카마을-당링 당링 1박

13일(8.8일,목) 당링-단바-샤오진-르롱       르롱 1박

14일(8.9일,금) 르롱(쓰꾸냥산)-두장위엔   두장위엔 1박

15일(8.10일,토) 두장위엔-성도 이동         기내박 1박

16일(8.11일,일) 05시 인천도착




티베트 지도

지리적 경계와 문화적 차이를 기준으로 티베트는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웨이짱(卫藏ㆍü-Tsang)은 지금의 시짱(西藏)을 포괄한다. 일반적으로 라싸를 중심으로 한 티베트(Tibet) 지역을 일컫는데 서티베트라고도 한다.


안둬(安多ㆍAmdo)는 칭하이와 간쑤 남부를 포함해 쓰촨 서북부까지 아우르는 동티베트를 일컫는다.


캉바(康巴ㆍ Kham)는 시짱 동부 일부, 쓰촨 서부와 윈난 북부까지 포함하는 지역이다. 캉바의 동쪽에 위치한 ‘단바’는 문화적으로 티베트다. 1939년부터 1955년까지 단바는 별도의 독립 성인 시캉(西康)이었다.


동티베트는?


동티벳이란 말은 정확한 행정상 지명은 아닙니다. 티벳(티베트)은 중국의 시짱(西藏)자치구로 행정상 불려지며 동티벳 지역은 이 시짱(西藏)자치구의 동쪽에 위치하고 있다는 이유로 편의상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동티벳으로 불려지는 것 뿐, 현재 중국의 행정구역상은 쓰촨성(四川省)에 속한 곳입니다.

쓰촨성 중에서도 상기 지도의 노란색으로 표시된 깐즈장족자치주와 아바장족창족자치주에 해당하는 이 지역이 바로 동티벳이라 불리는 곳이며 외국인에게 개방된 지가 불과 10년 남짓 될 정도로 오지중의 오지인 곳입니다.


이 두 자치주를 포함해서 인근 깐수성 서남부, 칭하이성 남부, 윈난성 북부 쪽이 모두 실제 짱족(藏族)으로 불리는 티벳인들이 살아왔던 지역이며 지금도 독특한 그들만의 문화를 보존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 지역은 중국의 개발정책에서 많이 소외된 지역이었기 때문에 관광인프라는커녕 도로조차 열악한 수준을 넘어선 곳이기 때문에 한국인들에게 그렇게 널리 알려지기 힘든 요소들을 두루 갖춘 곳이기도 하며, 아직까지 국내방송에서조차 이 곳을 제대로 알린 곳이 없을 정도입니다



이번 여행은

한국인에게 거의 알려져 있지 않은 티벳고원의 동부 지역, 즉 사천성 서부 아바(阿坝)티벳자치주와 깐즈(甘孜)티벳 자치주의 해발 3~5천 미터 고원지대에서 아름다운 고원의 호수, 끝없는 초원, 웅장한 설산연봉이 펼쳐지는 대단한 풍광을 가슴으로 느끼는 여행이지만 그 곳에 살고 있는 순박한 티벳인들에 더 큰 감동이 있는 여행이기도 합니다.



19.7.27 동티벳 토 흐림


고터에서 0850버스탑승
0940도착 0950-1030까지 수속 라운지에서 간단한 식사와
맥주한잔 1235탑승 A330 8자리 1316이륙 1340상해푸동공항 착륙(현지)


입국심사후 국내선으로 이동
약1시간 대기하다 란저우행1535탑승 A321 6자리
1610이동 1635이륙 기내식
소,닭중 닭선택 상해올때 가져온 고추장과 밥만 먹음 향신료 강함 1915란저우 착륙


여행 캐리어 대신 배낭을 가져갔다

배낭은 80L짜리로 넉넉한걸로 준비했다

지난 카라코람하이웨이 여행시 55L을 가져갔는데 작아서 새로 장만했다

앞에 보조배낭은 12L로 여행시 유용하게 사용했다


배낭의 장점은 엘리베이터가 없는 숙소 4-5층을 오르내릴때 유용하다

랑무스 숙소가 4층으로 캐리어 가져오신 분들은 들고 오르내리느라 고생을 했다

배낭의 단점은 짐을 수직으로 넣었다 빼야해서 짐 싸고 풀기가 어려운점이다.

  

인천에서 상해푸동공항까지 타고간 동방항공 A330(2+4+2 8자리) 비행기

상해에서 란주까지는 중국국내선 A321(3+3 6자리) 비행기를 탔다


란저우공항 인근의 동부호텔(해발 1500M)

저녁 8시에 도착했다


란저우시[ Lanzhou , (난주시) ]

중국 간쑤성[]에 있는 도시

중국 간쑤성 중부 가오란산[] 북부, 황허강[] 유역에 위치한다. 황투[]고원과 멍신[]고원의 과도지대이며, 해발 1,500m이다. 연평균기온 8.9℃, 연평균강수량은 331mm이다. 성()의 남부 룽시[西]분지 중앙부의 황허강 남쪽 기슭에 자리하여 예로부터 실크로드상의 교역지로 번성하였다.

한(漢)나라 때 진청현[金城縣]이 설치되었고, 수(隋)나라 때 지금의 지명으로 고쳤다. 안사(安史)의 난(亂) 이후에는 토번왕국(吐蕃王國) 땅이었고, 청(淸)나라 때에는 란저우부(府)로 개칭하였다가, 1941년에 시(市)로 승격하였다.

‘서북(西北)의 노도(路道)’라고 일컬어지는 교통의 요충지로, 시란[西蘭]·간신[甘新]·간닝[甘寧]·간칭[甘靑] 등의 여러 도로가 모이고, 란신[蘭新]·시란·룽하이[陇海]·바오란[包蘭]철도의 결절점이다. 주민은 한족(漢族) 외에 소수의 후이족[回族]·티베트족·몽골족 등이 어울려 산다.

한편, 오늘날에는 중국 굴지의 공업도시로 발전하여 인구증가가 현저하고, 시역 확장 및 시가지의 근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위먼[玉門]과의 사이에 파이프라인이 부설되고, 시 서쪽 60km의 황허강 상류에 류자샤[劉家峽]댐이 건설되어 정유·화학비료·합성고무·기계·자동차·알루미늄 등 중화학공업이 성하며, 미사일공장·원자력센터 등이 건설되었다. 그밖에 룽시분지와 주변의 초원에서 생산되는 목화와 양털을 원료로 한 면방직·모방직 등 경공업이 일찍부터 발달하였다.

중국 북서부의 문화중심지로, 중국과학원의 빙하·툰드라연구소 및 란저우대학·간쑤공업대학·사범대학·의과대학 등 12개의 대학과 도서관 등 교육·연구시설이 있다. 문화유적으로는 시가지 남쪽의 우취안산[五泉山], 서쪽의 추이자야[崔家崖]는 경승지로 유명하며, 이밖에 바이타산[白塔山]·싱룽산[興隆山]·빙링사[炳靈寺]석굴 등이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란저우시 [Lanzhou, 兰州市(난주시)] (두산백과)


동부호텔 전경



차마마부 김승룡 1945만남
1955호텔로 출발 2000도착
2020모여 저녁식사



홍경천 한통30알 아침저녁 2알씩
저녁은 청진식당에서 맥주,백주 조금 마심


자기소개 홍정55년 아주대병원 외과의사
58년생 고성학 평생 국회의원보좌관으로 은퇴  ,

2부부 47,49년생부부 인치후 임종옥

52,53부부 박일순 황숙희 부인은 사진학과교수 내년 정년퇴직

차마마부 김승룡 8년됨 부인은 이족 지금은 부모님과 제주도에 거주


아침식사는 호텔옆 식당의 난주 우육면
0520 0600식사 0700출발


아침식사를한 난주 우육면 식당

호텔 바로 옆에 위치

06시 이른 아침인데도 사람이 많다

란주에서 유명하다는 우육면이라서인지

우리 입맛에도 맛있다.


슈핑단샤 지질공원(자료사진)

아직 미개방 지질공원인 곳으로서 중국인들에게도 전혀 알려지지 않았고 지금까지 이 곳을 다녀간 한국인은 거의 없다고 할 정도로 숨겨진 장소이다.  


단하지형의 색감으로만 봐도 장예의 칠채산에 전혀 밀리지 않은 풍광을 보여주는 곳으로서 자연의 위대함을 느낄 수 있는 여행의 하이라이트를 선사할 곳이다.


잘 알려지지 않았던 슈핑단샤를 관광지화 하기위한 대대적인 공사를 하고 있어

출입을 통제하는 바람에 방문을 하지 못했다



슈핑단사의 대대적인 공사로 인해 출입금지 되어

바로 짜가나로 이동 500km여정


나,홍정,고성학 3명이 차마마부가 운전하는차
인치후,박일순부부 4명이 중국기사가 운전하는차
차량 두대는 무전으로 연락해가면서 여행을 했다


0800 태석휴게소 휴식



제4회 실크로드(돈황)국제박람회

제9회 돈황 실크로드 국제여행 축제

실크로드사진전도 휴게소에 열리고 있었다


닝샤 회족자치주 0915에 통과
닝샤휴게소 0930휴식
돈황실크로드축제 사진전시


휴게소 옆의 조형물




유채꽃밭이 초원에 펼쳐져 있다


란주에서 짜가나 가는길




초원의 소와 양떼


란주에서 짜가나 가는길



란주에서 짜가나 가는길



란주에서 짜가나 가는길



유채꽃 단지 파노라마

0950허쭈어 주유소 화장실
1200 유채 풍경구 휴식 사진

란주에서 짜가나 가는길

유채꽃 단지


유채꽃 단지 풍경구 뒷편의 타르초



유채꽃 단지 해발 3190m


해발 3190M에 조성된 유채꽃 단지를 관광지화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