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락전(極樂殿) : 경상북도 유형문화재 466호
서방극락정토(西方極樂淨土)의 주재자인 아미타불을 모시는 법당이다.
정면과 측면이 각 3칸인 팔작지붕 건물로, 건립연대는 알 수 없으나 1875년(고종 12) 용해(龍海)스님이 중수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외부 앙서와 상부 익공 및 내부 운궁의 형상이 1870년 중건된 경복궁 근정전의 공포 구성양식과 유사한 데서도 알 수 있듯이 조선말기의 건축특징을 갖추고 있다.
내부에는 1645년(인조 23)에 조성한 목조아미타여래좌상과 1876년(고종 13)에 조성한 아미타후불탱을 봉안하고 있으며, 근래에 지장탱과 신중탱을 조성하여 봉안하였다.
※ 아미타불(阿彌陀佛) : 정토종 근본경전의 하나인 『무량수경(無量壽經)』에 따르면, 오랜 옛날 법장(法藏)이라는 비구가 48개의 서원(誓願)을 세웠는데,
그 가운데 18번째 서원에서 자신이 부처가 되면 그를 믿고 그의 이름을 부르는 사람들이 모두 자신이 건설한 정토에 태어나서 열반에 이를 때까지 지복을 누리며 살게 하겠다고 맹세했다.
법장은 자신의 서원을 모두 이룬 뒤 아미타불로서 극락(極樂)이라는 서방정토를 주재하게 되었다.
믿음을 무엇보다 강조하는 이 아미타불신앙은 650년경부터 중국에서 널리 유행하기 시작하여, 곧 한국과 일본으로 전파되었다.
우리나라에는 신라 선덕여왕 때 자장(慈藏) 스님이 『아미타경소(阿彌陀經疏)』를 저술하면서 정토신앙이 시작되었고, 이후 특정종파를 넘어서 불교신앙의 일반적인 형태로 정착되었다.
화엄석탑(華嚴石塔) : 보물 제470호
극락전 앞뜰에 있는 고려시대의 석탑이다.
전체적으로 5개 층을 이루고 있는데, 맨 아래층은 탑을 받치는 기단으로, 기단 위의 2개 층은 중심부분인 탑신부로 여겨진다.
탑신부의 1층과 2층은 작은 정사각형의 돌을 2∼3단으로 쌓아 마치 벽돌을 쌓아올린 것처럼 보이는데, 각각 한 면에 문틀을 돋을새김한 널돌을 끼워 문짝모양을 표현한 듯한 점이 주목된다.
위쪽의 2개 층은 머리장식받침인 노반(露盤)이 포개진 것인지, 윗층만 노반이고 아래층은 탑신부인지 분명히 알 수 없으며, 맨 위의 노반 위에는 연꽃이 조각된 보주를 얹어놓았다.
우리나라 석탑 가운데 동일한 유형을 찾아볼 수 없는 특이한 형태의 이 화엄석탑은 현재 보물 제470호로 지정되어 있다.
목조아미타여래좌상(木造阿彌陀如來坐像) : 경상북도문화재자료 제314호
극락전에 모셔진 높이 129cm, 무릎너비 93cm의 불상으로 몸에 비해 머리가 크며, 평면적이고 네모진 얼굴을 하고 있다.
머리에는 낮은 나발(螺髮)에 작은 육계(肉髻)를 갖추었고, 미간 중앙에는 작은 백호(白毫)가 있으며, 이목구비가 정연하다.
양팔에 걸친 통견의(通肩衣)가 양 무릎을 덮고 있으며, 가슴아래 군의(裙衣)는 띠 매듭 대신 앙련(仰蓮) 모양으로 옷자락을 새긴 것이 특징이다.
불상의 형태와 조각수법 등으로 보아 17세기경에 조성된 것으로 추정되며, 조선후기 목조불상양식을 보여주는 귀중한 자료이다.
현재 경상북도문화재자료 제314호로 지정되어 있다.
석종형 세존사리탑(石鍾形 世尊舍利塔)
극락전 뒤 태조선원과 삼성각 사이에 있는 높이 1.3m의 석탑으로 석종형 부도(浮屠)를 닮았다.
작은 방형기단 위에 탑신과 연꽃봉오리 형태의 보주를 장식하였으며, 상층 지대석의 네 귀퉁이에는 사자의 머리를 조각하고 그 중간에 향로를 새겼다.
탑신의 위ㆍ아래에는 띠처럼 돌아가며 연꽃잎을 새겼는데, 꽃잎이 서로 겹쳐지도록 한 점이 특이하다.
보주에도 아래에 앙련을 새기고 그 위로 다섯 개의 원을 마련하여 ‘世尊舍利塔’이라는 글자를 한 자씩 새겨 넣었다.
조성연대는 16세기 말 17세기 초로 추정되며, 1977년 이 사리탑에서 8세기 무렵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되는 금동육각사리함과 그 안에 담긴 사리가 발견되었다.
삼성각(三聖閣)
산신(山神)ㆍ독성(獨聖)ㆍ칠성(七星)을 모신 전각이다. 정면 3칸, 측면 1칸의 맞배지붕 건물로, 내부에는 1992년에 조성한 산신탱(山神幀)ㆍ독성탱(獨聖幀)ㆍ칠성탱(七星幀)이 봉안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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