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의학정보/당뇨병

TV조선 <내 몸 사용 설명서>, 한국인의 5대 성인병, 제1편 당뇨 정복 프로젝트

정혜거사 2017. 2. 16. 13:21


성인병 중 유일하게 사망률 급증! 우리나라 성인 3명 중 1명은 당뇨병이다. 한국인의 평균 수명은 82.1세로 높은 편이지만 건강하게 살 수 있는 건강수명은 고작 65.4세! 무려 노후의 17년을 질병으로 고통 받다가 사망에 이르는 것이다.


오래만 사는 것이 아닌, 건강하게 장수하려면 가장 먼저 잡아야 하는 것은 단연 성인병! 그 중에서도 당뇨병은 우리나라 세 명 중 한 명이 고위험군일 정도로 심각한 상황이다.


세계당뇨학회에서도 우리나라의 급증하는 당뇨 인구에 주목할 정도로 한국인에게 당뇨병은 남의 일이 아니다.  흔히 당뇨병은 비만인 사람에게 많이 나타난다고 생각하지만 실상은 다르다!


우리나라는 미국에 비해 비만율은 절반 정도에 불과하지만 당뇨 발병률은 거의 차이가 나지 않는다. 그렇다면 한국인에게 당뇨가 잘 생기는 이유가 뭘까?


그것은 바로 한국인은 서양인에 비해 췌장의 크기가 작아 췌장에서 분비되는 혈당 조절 호르몬인 인슐린의 분비량이 적기 때문이다.


여기에 식습관이 서구화되면서 인슐린을 많이 분비해야 하는 췌장은 피로하다 못해 기능이 망가지게 되고 결국 혈당을 조절하지 못하고 당뇨병이 발병하게 되는 것이다.

[헬스조선]TV조선 <내 몸 사용설명서> 당뇨 정복 프로젝트/TV조선 제공
[헬스조선]TV조선 <내 몸 사용설명서> 당뇨 정복 프로젝트/TV조선 제공

#당뇨병 정복 위한 호르몬 전쟁! <코티졸 호르몬>


그렇다면 당뇨병은 혈당만 잘 잡으면 되는 걸까? 답은 아니다! 당뇨병을 예방⦁관리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집중해야 하는 호르몬이 인슐린 호르몬 외에도 두 가지가 더 있다.


그 정체는 바로 코티졸 호르몬과 성장 호르몬! 먼저 ‘코티졸 호르몬’이란 흔히 스트레스 호르몬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 몸이 스트레스를 받으면 그에 반응해 코티졸 호르몬이 분비돼 스트레스에 대항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그런데 이 코티졸 호르몬이 분비되면 음식을 먹지 않아도 우리 몸의 혈당도 함께 올라간다.


즉, 스트레스를 과다하게 받으면 코티졸 호르몬 수치가 만성적으로 높아져 당뇨병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


강남세브란스병원 내분비내과 안철우 교수가 코티졸 호르몬을 낮춰주는 방법을 <내 몸 사용설명서>에서 소개한다.



#당뇨병 정복 위한 호르몬 전쟁! <성장 호르몬>


당뇨병 예방·관리를 위해 주목해야 하는 또 다른 호르몬은 바로 ‘성장 호르몬’이다! 성장 호르몬은 성장기 어린이를 키우는 역할뿐만 아니라 성인에게는 생체 나이를 거꾸로 돌리는 회춘 호르몬 작용을 한다.


그렇다면 이 성장 호르몬은 당뇨병과 무슨 관련이 있을까? 바로 성장 호르몬이 근육을 생성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 근육은 체내의 포도당을 흡수시켜 혈당을 낮춰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적절한 성장 호르몬을 유지해 근육이 감소하는 것을 막아주면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 성장 호르몬을 늘리는 방법에 대해 <내 몸 사용설명서>에서 알려준다.



#당뇨병 개선에 성공하고 건강을 되찾은 주인공의 건강 비결!


당뇨병 개선을 위해 가장 먼저 주목해야 할 것은 바로 식습관이다. 건강한 식단으로 당뇨병 개선에 힘쓰고 있는 사례자가 스튜디오를 방문했다.


젊은 시절 건강 체질이었던 조복휘(70) 씨에게 이상 증상이 생긴 것은 갱년기 이후! 갑자기 소변에서 거품이 생기고 피로가 심해지는 등 몸의 변화에 병원을 찾은 그녀는 당뇨병 진단을 받게 됐다는데.


하지만 자신만의 특별한 방법으로 진단 4년 만에 정상 혈당을 유지하며 약 복용을 중단하게 되었다고. 그렇다면 과연 조복휘 씨의 혈당 관리 비법은 무엇일까?


그녀가 이날 당뇨병 관리 특급 식품으로 꼽은 것은 바로 <쌀눈>! 당뇨병 환자인 그녀가 백미밥을 먹어도 안심할 수 있는 이유는 바로 이 쌀눈 덕분이라는데!


쌀눈이란 쌀이 싹을 틔울 수 있는 배아 부분으로 쌀의 영양성분 중 66%가 쌀눈에 집중돼 있다! 때문에 백미와 쌀눈을 함께 먹으면 현미밥을 먹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낸다고.


이 쌀눈이 당뇨병에 좋은 이유는 바로 가바와 감마오리자놀 덕분. 특히 가바는 우리 몸의 성장 호르몬 분비를 촉진해 근육 생성에 도움을 준다.


혈류를 개선하고 중성지방을 완화하는 역할도 한다. 이들 식품을 통해 당뇨병을 관리하는 방법을 <내 몸 사용설명서>에서 공개한다.



<[특별기획] 한국인의 5대 성인병, 명의에게 묻다! 제1편 ‘당뇨’ 정복 프로젝트>는 2017년 2월 17일 금요일 밤 9시 50분 TV조선 <내 몸 사용설명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헬스조선 | 이금숙 헬스조선 기자 | 입력 2017.02.16 1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