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건강정보/골반,고관절,허리 운동

몸을 고치는 요가 5. 골반교정

정혜거사 2017. 2. 3. 14:58


온몸의 균형을 유지하고 척추를 지지하는 골반, 바르게 제자리로 돌려놓을 때다.

골반은 신체를 유지하는 가장 중요한 뼈대 중 하나다.


엉덩이와 하복부에 둘러싸인 골반은 척추와 다리를 연결하는 인체의 허브 역할을 수행한다. 골반은 바구니의 형태 속 방광, 내장, 생식기까지 보호한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한쪽 팔다리를 더 많이 쓰는 경향이 있다. 이것이 바로 골반은 물론 온몸이 틀어지게 하는 결과를 야기한다.


잘못된 자세와 생활습관이 오래 지속되었을 경우 뒤틀림은 심화된다. 뒤틀어진 골반은 양 어깨의 너비와 높이, 다리 길이를 다르게 변화시킨다.


한쪽으로 기울어진 몸은 소화기계, 내분비기관에도 영향을 미쳐 각종 통증을 야기하며, 심한 경우 신경계에까지 영향을 준다.



또한 건강하고 똑바른 골반은 아름다운 하체의 척도가 된다. 통계적으로 여성의 16%, 남성의 36%가 이성의 허리-골반 부위에 매력을 느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바르게 교정된 골반은 건강뿐 아니라 허리와 엉덩이 비율을 황금비율로 맞춰 미적인 효과까지 배가한다.



집에서도 간단히 할 수 있는 골반교정 자세를 3가지 소개한다.

골반 들어올리기

1. 천장을 보고 누워 팔과 다리를 어깨 너비만큼 벌린 후, 몸을 들어올린다.

2. 다리와 상체를 일직선으로 만든 후, 한쪽 다리를 반대쪽 무릎 위에 올려놓는다.


3. 그 상태에서 골반을 위 아래로 15회 움직인다.

4. 다리를 바꿔 동일하게 시행한다. 총 3세트 진행한다.

이 동작은 척추와 골반을 연결하는 대요근, 골반의 상단과 대퇴부를 연결하는 장골근을 강화한다.

 다리 수평으로 유지하기

1. 천장을 보고 누워 몸을 V자로 만든다. 그 상태에서 종아리를 바닥과 평행하게 한다.

2. 허리를 곧게 피고 허벅지 뒤를 가볍게 잡은 상태로 30초 동안 버틴다.

3. 복근과 허리에 균등하게 힘을 배분하며 자세를 30초 동안 유지한다. 3세트 반복한다.

이 동작은 척추와 골반의 유기적인 연결에 기인한 것으로, 복근과 허리근육의 균등한 힘 배분을 통해 골반을 교정한다.

척추 운동

1. 쿠션감이 약간 있는 매트 위에 앉아 무릎 뒤를 손으로 가볍게 잡는다.

2. 척추 마디를 하나하나 감지한다는 느낌으로 천천히 몸을 뒤로 굴린다. 이 때 온 몸의 힘을 빼고 스윙하듯 편안히 몸을 굴리는 것이 포인트다.

3. 뒷목(경추)까지 바닥에 닿았다면 다시 처음 자세로 천천히 돌아온다. 이 동작을 30회 반복한다.

이 동작은 척추 지압처럼 척추를 골반, 요추부터 경추까지 고르게 자극해 자세를 바로잡는다.


글/일러스트: 최류

baqui | baqui | 입력 2017.02.03 1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