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의학정보/심,뇌혈관질환,고지혈증

중성지방 관리, RTG오메가3 제품 잘 고르는 팁

정혜거사 2021. 4. 21. 18:08



[스포츠서울 김수지기자]

 

체내 중성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려면 평소 오메가3를 챙기는 것이 좋다. 오메가3는 중성지방이 간에서 합성되는 것을 억제시킨다. 특히 같은 오메가3라도 EE오메가3보다 RTG오메가3를 섭취하면 중성지방 관리에 더욱 높은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

독일 라이프니츠 하노버 대학교 연구팀은 이상지질혈증 치료제 복용 환자들을 대상으로 6개월간 EE오메가3 또는 RTG오메가3를 섭취하게 했다.

 

그 결과 EE오메가3 복용 그룹은 혈청 중성지방이 9.4% 감소한 반면 RTG오메가3 복용 그룹은 약 2배 이상에 가까운 18.7%나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데 뛰어난 효능을 발휘하는 rtg오메가3는 시중에 다양하게 출시되어 있는데, 제품을 잘 고르려면 원료를 눈여겨봐야 한다.

오메가3 원료는 크게 미세조류로부터 추출한 식물성 오메가3와 어류에서 유래한 동물성 오메가3로 나뉘는데, 식물성 오메가3는 동물성 오메가3와 비교해 DHA의 비중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체내 오메가3 구성비를 살펴보면 EPA보다 DHA가 더 많이 존재한다. 또한 DHA는 체내에서 EPA로 전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DHA만 섭취해도 EPA를 충분히 보충할 수 있다. 따라서 식물성 알티지 오메가3로 섭취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아울러 식물성 알티지 오메가3를 안전하게 복용하기 위해선 헥산 등의 화학용매제가 사용된 제품은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화학용매제를 쓰면 저렴한 가격에 많은 양의 오메가3를 뽑아낼 수는 있지만 추출유와 용매제를 분리하는 것이 어려워 완제품에 잔류 용매가 남게 된다. 잔류 용매는 소량이라도 반복 섭취할 경우 인체에 치명적인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최근엔 저온 압착 추출 및 저온 효소 공법, 초임계 추출 등과 같이 화학용매제 없이 오메가3를 추출한 제품들도 여럿 나와 있다. 이러한 제품들로 선택하면 잔류 용매 걱정 없이 안심하고 오메가3를 섭취할 수 있다.

이밖에 좋은 제품을 구입하기 위해선 개별 PTP포장까지 살펴봐야 한다. 오메가3는 지용성 성분으로 열이나 빛, 산소 등에 노출될 경우 산패 위험이 높아진다.

 

산패된 오메가3는 화학 변화가 일어나 발암물질로 바뀌는 만큼 산패를 예방하기 위해선 섭취 전까지 외부 환경에 노출될 우려가 적은 개별 PTP 포장 제품으로 골라야 한다.

현재 추출 과정에서 화학용매제가 쓰이지 않았으며 개별 PTP포장되어 있는 식물성알티지오메가3는 ‘뉴트리코어’, ‘닥터린’, ‘더작’, ‘바디닥터스’ 등 일부 브랜드에서 출시하고 있다.

체내 중성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기 위해선 평소 오메가3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RTG오메가3로 복용하면 중성지방 관리에 더욱 높은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

 

시판 RTG오메가3 영양제를 잘 구입하기 위해선 식물성 원료가 들어있는지, 화학용매제가 사용됐는지, 개별 PTP포장되어있는지 등을 확인하고 고르는 것이 권장된다.

sjsj1129@sportsseoul.com
기사입력 2021.04.21. 오후 5:14
[기사제보 news@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sportsseou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