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식품정보/염증,통증,만성질환 도움식품

과학적으로 증명된 염증 퇴치 식품 13가지

정혜거사 2020. 8. 12. 08:53

[사진=ING alternative/gettyimagesbank]

 

염증은 생체 조직이 손상을 입었을 때에 체내에서 일어나는 방어적 반응이다. 예를 들어 외상이나 화상, 세균 침입 따위에 대하여 몸의 일부에 충혈, 부종, 발열, 통증을 일으키는 증상이다.

이런 염증은 좋은 점과 나쁜 점을 모두 갖고 있다. 염증은 감염이나 부상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만성염증이 문제다. 만성염증은 체중 증가와 각종 질병을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

스트레스와 염증을 일으키는 음식, 비활동적 생활방식은 만성염증 발생 위험을 증가시킨다. 연구에 따르면, 몇 가지 식품은 만성염증을 막는데 도움이 된다. '헬스라인닷컴'이 과학적으로 입증된 염증 퇴치 식품 13가지를 소개했다.

1. 딸기, 블루베리 등 베리류

딸기, 블루베리, 라즈베리, 블랙베리에는 안토시아닌이라는 항산화물질이 풍부하다. 이 성분은 염증을 줄이고, 면역력을 증강시키며 심장질환 위험을 낮춘다.

2. 연어, 고등어, 멸치 등 오메가-3 풍부 생선

연어, 정어리, 청어, 고등어, 멸치 등의 생선에는 긴 사슬 오메가-3 지방산의 일종인 EPA와 DHA가 많이 함유돼 있다. 이 성분은 항염증 효과를 갖고 있다.

3.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등 십자화과 채소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방울다다기양배추, 케일 등의 십자화과 채소에는 설포라판이라는 항산화물질이 풍부하다. 이 성분은 강력한 항염증 효과를 갖고 있다.

4. 아보카도

아보카도에는 칼륨, 마그네슘, 섬유질, 단일불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있다. 특히 아보카도에 들어있는 카로티노이드와 토코페롤 성분은 염증을 예방하고 암 발생 위험도 감소시킨다.

5. 녹차

녹차에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에피갈로카테킨 갈레이트(EGCG)가 풍부하다. 이 성분은 염증을 줄이고, 세포 손상을 막는 효과가 있다.

6. 고추, 피망

고추와 피망에는 케르세틴, 시나프산, 페룰산 외에도 항산화물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이런 성분은 강력한 항염증 작용을 한다.

7. 버섯

버섯에는 염증을 감소시키는 화합물이 들어있다. 버섯에 있는 페놀을 비롯한 항산화물질은 항염증 효과가 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노루궁뎅이 버섯이 비만과 관련된 염증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8. 포도

포도에는 레스베라트롤과 같은 화합물이 들어있다. 이런 성분은 염증을 감소시킨다. 또한 몇 가지 질환 위험도 낮춘다.

9. 강황

카레의 주성분인 강황에는 커큐민이라고 불리는 강력한 항염증 화합물이 들어있다. 강황과 함께 후추를 같이 먹으면 커큐민의 흡수를 크게 향상시킨다.

10. 다크초콜릿, 코코아

다크 초콜릿과 코코아에는 플라보놀이 풍부하다. 이 성분은 염증을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몇 가지 질환 위험도 낮춘다.

11. 토마토

토마토에 풍부한 라이코펜 성분은 염증을 줄이며, 암 예방 효과도 있다.

12. 체리

체리에는 안토시아닌과 카테킨 등의 항산화물질이 많이 들어있다. 이 성분들은 염증을 감소시키고, 질병 발생 위험도 낮춘다.

13. 올리브오일

올리브오일에는 건강에 좋은 단일불포화지방이 많이 들어있어 항염증 효과가 있다. 또한 심장질환과 암 등 심각한 건강 문제가 발생할 위험을 감소시킨다.

올리브오일 중에서도 열이 가해지지 않은 채로 첨가물 없이 순수하게 생산된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이 가장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기사입력 2020.08.12. 오전 7:03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kormed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