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식품정보/폐,간,눈,콩팥에 좋은 식품

[스크랩] 추워진 날씨 속 ‘기관지’에 좋은 음식은?

정혜거사 2017. 1. 20. 14:21

춥고 건조한 공기와 미세먼지 등으로 인해 기관지 건강이 위협받는 계절이 돌아왔다. 기관지 건강 악화는 각종 호흡기 질환으로 이어질 우려가 있으므로

평소에 기관지에 좋은 음식들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관지 건강에 도움을 주는 음식에는 무엇이 있을까?

 

1. 도라지

침대에서 기침을 하는 남자

기관지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인 도라지는 인삼처럼 사포닌이 풍부하다.

 

인후염, 기관지염, 급성 및 만성 편도선염, 화농성 기관지염의 예방에 효과적이며 흡연을 하는 사람에게도 좋다.

 

항궤양, 항염증, 해열, 진통 등의 약리작용도 있다. 도라지는 피부 면역을 높여 아토피 피부에 효과적이며 저열량 고탄수화물 식품으로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2. 오미자

오미자는 폐를 돕는 효능이 뛰어난데, 만성기관지확장증 환자의 기침과 천식에 매우 잘 듣고, 공기가 탁한 환경에서 종사하는 사람들의 기침, 가래 증상에 효과적이다.

 

또한 간 보호 작용을 하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며 정신을 안정시켜 치매를 예방한다. 오미자에는 사과산, 주석산 등 유기산이 많아 신맛이 강하고 피로회복을 도와준다.

 

 

3. 호박

호박에 들어 있는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어 인체 점막에 영향을 주어 인후염, 비염, 편도염 등 점막 염증에 대한 면역력을 증가시킨다.

 

산후의 부기가 있는 사람에게도 효과적이며 당뇨병 환자나 비만인 사람에게도 좋다. 베타카로틴은 콜라겐 합성을 촉진해 피부 안티에이징에도 효과가 있다.

 

 

4. 생강

생강은 보통 음식의 잡내를 없애주는 양념으로 많이 쓰이지만 가래와 기침을 가라앉혀 기침 감기에 효과적이다.

 

생강은 말초혈관의 혈행을 촉진하여 초기 감기를 물리치는데 도움을 주며, 생강에 들어 있는 디아스타아제와 단백질 분해효소가 소화액의 분비를 자극하고 구역질과 설사를 개선시켜 준다.

등록일2014-11-12 오후 3:21:28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www.hidoc.co.kr)
 

출처 : 정혜(正慧)의 세상사는 이야기
글쓴이 : 정혜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