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의학정보/암 정보

TV조선 <내 몸 사용 설명서> 한국인의 5대 암, 위암 정복 프로젝트

정혜거사 2017. 2. 2. 09:11


2017년 신년 특집! 한국인의 5대 암, 명의에게 묻다! 제4편은 수십 년째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위암’이다.


세계보건기구에서는 위암을 ‘가장 한국적인 암’이라고 일컬으며 한국인의 생명을 위협하는 가장 치명적인 암이라고 경고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위암에 취약한 대표적인 이유는 짠 음식과 탄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이보다 위험한 위암 유발인자가 있다는데, 바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이다.


이미 1994년 세계보건기구는 헬리코박터균을 위암 원인 병원체로 공표한 바 있다.


헬리코박터균이 위험한 까닭은 위 속에 수십 년간 생존하며 위 점막에 각종 염증을 유발해 암을 만드는 치명적인 세균이기 때문이다.


<내 몸 사용설명서-[신년특집] 한국인의 5대 암, 명의에게 묻다! 제4편 ‘위암 정복프로젝트’>에서는 지금까지 잘 알려지지 않았던


헬리코박터균의 정체와 헬리코박터균을 예방 관리하는 방법까지 국내 위암 치료 권위자 이용찬 세브란스병원 소화기내과 교수와 함께 알아본다.

[헬스조선]방송인 설수현씨가 헬리코박터균 감염 여부를 확인하는 요소호기 검사를 하는 모습./TV조선 제공
[헬스조선]방송인 설수현씨가 헬리코박터균 감염 여부를 확인하는 요소호기 검사를 하는 모습./TV조선 제공

한국인 2명 중 1명은 위암 유발인자 보유


우리나라 국민 2명 중 1명은 이미 헬리코박터균에 감염돼있다고 한다. 심지어 중년층과 노년층은 70~90%가 감염돼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헬리코박터균은 10세 이전에 구강 대 구강, 구강 대 항문의 경로로 감염이 되는데, 한 공간에서 여러 명이 생활하는 대가족문화의 여러 가지 식생활습관이 문제가 되는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더 위험한 것은 헬리코박터균이 감염된 상태에서 짠 음식을 먹는 것이다. 헬리코박터균과 소금이 결합하면 위암 발생률이 2배 이상 높아진다는 동물실험결과도 있다.


하지만 다행히 헬리코박터균은 간단한 검사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고, 약물을 통한 제균 치료가 가능하다.


그렇다면 MC 김경란과 선우용여, 윤정수, 설수현까지 내 몸 사용설명서 출연진 4명은 헬리코박터균의 위험으로부터 안전할까?


실제 현장에서 헬리코박터균 감염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요소호기 검사’를 실시했다. 과연 위암 유발인자 헬리코박터균에 감염된 의외의 주인공은 누구일까?


충격적인 결과가 <내 몸 사용설명서>에서 밝혀진다.



위암 명의가 추천하는 위 건강 도우미 & 위암 극복 주인공들의 위 건강 비결 大 공개!


위암 유발인자 ‘헬리코박터균’은 약물을 이용한 제균 치료 이외에는 치료법이 없다. 하지만 평소 건강한 생활습관을 통해 헬리코박터균의 증식을 막고 위 점막에 생긴 염증완화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날 출연한 이용찬 교수는 위 건강을 도와주는 특급 영양소로 ‘비타민 C’와 ‘유산균’을 소개한다.


이미 건강에 좋기로 잘 알려진 영양소이지만 제대로 먹지 않으면 소용이 없는 법! 위 건강 도우미 ‘비타민 C’, ‘유산균’ 제대로 먹는 법과 잘 고르는 법까지 모든 것을 알려준다.


또 위암을 극복하고 제2의 인생을 사는 주인공들이 출연해 각자의 위 건강 비법을 소개한다.


건강검진에서 위 내시경 검사로 위암을 발견해 위 2/3를 절제한 김의일 씨(60세, 남)는 철저한 식단관리와 운동으로 위암 수술 후유증을 이겨내고 현재 몸짱으로 거듭났다.


함께 출연한 전범수 씨(55세, 남) 역시 위 전체를 절제하는 대수술 후 등산과 식이조절로 건강한 생활을 하고 있다.


특히 전범수 씨는 늘 들고 다니며 마시는 수정과를 만드는 특별한 비법으로 ‘감초’를 소개했다.


감초는 한의학에서 이미 널리 쓰이고 있는 약재지만 헬리코박터균 증식 억제에 도움이 되고 다양한 기능성 소화불량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명의가 추천하는 위 건강 도우미와 위암을 극복한 주인공들의 위 건강 지키는 자세한 비법을 <내 몸 사용설명서>에서 공개한다.



<[신년특집] 한국인의 5대 암, 명의에게 묻다! 제4편 ‘위암’ 정복 프로젝트>는 2017년 2월 3일 금요일 밤 9시 50분 TV조선 <내 몸 사용설명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헬스조선 | 이금숙 헬스조선 기자 | 입력 2017.02.01 18: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