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식품정보/심,혈관질환 도움 식품

심혈관질환 위험 높이는 고지혈증, '이렇게' 먹어라

정혜거사 2022. 2. 7. 08:45

입력 2022.02.05 16:00

 

클립아트코리아

 

고지혈증이 있다면 식습관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작지만 큰 변화를 불러오는 식사법을 소개한다.

 

◇육류는 살코기 위주로
소고기와 돼지고기 등은 살코기를 위주로 먹어야 한다. 눈에 띄는 기름 부분은 모두 제거하는 게 좋다.

 

햄, 베이컨, 소시지 같은 가공육류에는 지방이 많기 때문에 가급적 안 먹는 게 좋다. 기름이 많은 양념도 삼가야 한다.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은 식품이라고 항상 제한되는 것은 아니다.

 

새우나 가재 등도 콜레스테롤의 비율은 높지만 포화지방이 적기 때문에 적당량 먹어도 무방하다. 생선에는 오메가3지방산이 많아서 혈중 중성지방 농도를 낮추고 혈소판 응집과 혈전 생성을 감소해주므로 자주 섭취하도록 한다.

 

◇과일·견과류 과다 섭취 안 돼
우유와 유제품은 가능하면 지방이 1% 이하인 것을 선택하도록 한다.

 

발효유도 무지방 또는 저지방 우유로 만든 것을 이용한다. 과일과 채소에는 비타민과 식이섬유, 무기질이 풍부하지만 혈당을 빨리 올릴 수 있는 과일은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안 된다.

 

견과류에는 불포화지방산은 많지만 열량이 높기 때문에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하다.

 

◇찜, 구이 같은 조리법으로
체내 높은 지방 농도를 낮추기 위해서는 총 에너지와 당질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단순당과 알코올을 제한하는 것이 우선이다. 음식은 기름이 적게 쓰이는 찜, 구이, 조림 등의 방식으로 조리해 먹는 게 좋다. 지나친 염분 사용도 제한해야 한다.

 
Copyright ⓒ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