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식품정보/소화기관 좋은 식품

[스크랩] 아침마다 생고생 끝.. 변비 해결 식품 5가지

정혜거사 2017. 1. 21. 13:54

 

 

섬유질 풍부해야

 

변비는 배변이 힘들거나 횟수가 적어 3~4일에 한 번 미만인 상태를 말한다. 변비 예방에는 식습관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평소 물을 자주 마시고 식이섬유소가 많이 든 음식을 먹는 게 도움이 된다. 다음은 국, 내외 건강 정보 사이트에 공통적으로 소개된 변비에 좋은 음식 5가지다.

 

 

사과=식이섬유소인 펙틴이 풍부해 장내의 수분 유지에 좋고 대장에 쌓인 단단해진 변을 부드럽게 해 배변을 촉진한다.

 

변비일 때는 통째로 먹는 것이 좋지만 설사를 할 경우에는 갈아서 먹는 것이 효과적이다.

 

 

바나나=바나나의 효능 중 가장 주목 받는 것이 변비 해소 효과다. 바나나는 껍질과 과육사이에 펙틴이 풍부해 변비에 좋다.

 

반점이 있는 바나나를 우유에 갈아 마시면 더욱 효과가 뛰어나다. 하지만 덜 익은 바나나는 오히려 변비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잘 익은 바나나를 먹어야 한다.

 

 

고구마=몸 안의 독성을 없애거나 완화시키는 성분이 많다. 수용성 식이섬유도 풍부해 장운동을 원활하게 해 배변 활동에 좋아 변비 예방에 효과적이다.

 

 

다시마=변비에 좋은 대표적인 해조류다. 끈적끈적한 성질의 알긴이 20% 가량이나 들어 있기 때문이다. 이 성분은 장의 연동운동을 돕고 수분을 적당히 유지해 변비에 도움을 준다.

 

 

=식이섬유가 많아 장운동을 촉진시킨다. 수분을 흡수해 변의 양을 늘려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며 장을 깨끗하게 해주는 정장 기능도 뛰어나다.

 

코메디닷컴 | 권순일 | 입력 2016.02.02 08:20

출처 : 정혜(正慧)의 세상사는 이야기
글쓴이 : 정혜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