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운남 차마고도 여행

여강 차마고도 박물관(18.4.25)

정혜거사 2018. 5. 5. 10:41


▣ 차마고도(茶馬古道)

실크로드보다 200여 년 앞서 만들어진 고대 인류 최고의 교역로 차마고도는 사천(四川)과 운남(雲南)의 차(茶)와 티베트의 말(馬)을 교환하던 교역로입니다.

마방(馬幇)이라 불리는 상인들을 통해 차와 말 이외에도 소금ㆍ약재ㆍ금ㆍ은ㆍ버섯 등이 "세계의 지붕"이라 불리는 티베트를 넘어 네팔과 인도까지 이어진 5,000Km가 넘는 장대한 길입니다.


▣ 차마고도(茶馬古道)의 역사

중국의 역대 왕조들은 차마고도를 통한 이차역마(以茶易馬) 정책을 통해 군사력을 증강했습니다.

중국 서남부에서 티베트~네팔~인도에 이르는 고대 교역로 차마고도는 횡단산맥(橫斷山脈)과 서장고원(西藏高原) 사이에 위치하며 서남지구 각 민족 간 경제 및 문화를 교류의 중심축이었습니다.

기록에 따르면 차마고도는 대략 서한(西漢) 시기에 형성되었으며, 중국 차 문화의 발전 및 전파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서한(西漢)시대 감로연간(BC 53년~BC 49년) 감로사(甘露寺)의 승려 보혜선사(普慧禪師) 오리진(吳理眞)이 인류 역사상 최초로 차를 재배한 사천성과 보이차로 대표되는 운남성은

기후가 온난습윤하여 차의 생장에 적합하고 차를 가공하는 방법과 전통을 유지하고 있어, 차를 운송하고 저장하는데 탁월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육식위주인 서장고원 지역의 민족들은 환경적 제약으로 채소가 결핍되어 차마고도로 운송되는 차를 통해 생존에 필요한 비티민을 공급받았습니다.

마방들이 말과 야크를 이용해 중국의 차와 서장의 말 등 물품의 교역을 위해 다녔으며, 이를 통해 문화의 교류도 활발하게 이루어졌고 전성기에는 유럽까지도 연결되었습니다.

차마고도는 주요 8개 노선이 있는데,

운남성 시솽반나(西雙版納)~푸얼(普?)~다리(大理)~리강(麗江)~더친(德欽)~차위(察隅)~방다(邦達)~린즈(林芝)~라싸(拉薩)~네팔~인도의 전장공로(?藏公路) 차마고도와

사천성 야안(雅安)~다두허(大渡河)~캉딩(康定)~더거(德格)~서장~네팔~인도로 이어지는 천장공로(川藏公路) 차마고도가 마방들의 활동이 가장 활발한 경로였습니다.

이들 경로는 길이가 약 5,000Km로 평균 해발고도가 4,000m 이상인 높고 험준한 길이지만 눈에 덮인 5,000m 이상의 설산들과

금사강(金沙江), 란창강(瀾滄江), 누강(怒江)이 수천 Km의 아찔한 협곡을 이루어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길로 꼽히며 이 세 강이 이루는 협곡은

“운남 삼강병류 보호지(Three Parallel Rivers of Yunnan Protected Areas)”라는 명칭으로 2003년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되었고, 2007년 KBS 다큐멘터리가 제작되면서 국내에 널리 알려졌습니다.

박물관은 수허고성내에 있다.



▣ 차마고도(茶馬古道)

차마고도(茶馬古道)는 세계에서 가장 높고 가장 험준하며 가장 오래된 교역로입니다.


두 개의 길로 구분되는데, 사천성에서 연결된 길은 천장공로(川藏公路), 그리고 운남성에서 연결된 길은 전장공로(?藏公路)라고 부릅니다.


곤명-여강-샹그릴라-더친으로 이어지는 전장공로 차마고도, 그 길 위에 놓인 마방들의 소박한 삶의 흔적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