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건강정보/건강정보

반드시 알아두자, 질환별 피해야 할 건강기능식품

정혜거사 2017. 4. 28. 18:55


식약처에서 허가 받은 건강기능식품이라고 하더라도. 현재 약물을 복용 중이라면 제품선택을 하기 전에 주치의에게 상담을 받고 결정해야 한다.


질환 치료를 위해 복용하는 약물과 상호작용을 일으키거나 건강에 역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수술을 받는 경우 수술 2~3주 전에는 건강기능식품의 섭취를 중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건강기능식품
건강기능식품

당뇨병, 홍삼과 글루코사민 피하라


당뇨병 환자의 경우 가장 주의해야 할 부분은 혈당상승에 관한 것이다. 혈당상승을 유발할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으로는 홍삼이나 글루코사민 등이 있다.



홍삼은 그 자체만으로는 혈당을 상승시키지 않지만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홍상 제품에는 단맛을 내는 과당이나 각종 첨가물을 넣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과당이나 단맛을 내는 첨가물이 과다하게 들어간 제품을 섭취하게 되면 갑작스럽게 혈당이 오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또한 관절기능에 좋다고 알려진 글루코사민은 핵심 원료 자체가 당 성분이기 때문에 혈당을 올린다는 연구결과가도 있으므로 제품을 섭취할 때 혈당을 체크하여 변화를 유심히 지켜봐야 한다.



고지혈증, 효소와 식이섬유 피하라


고지혈증이 있는 환자가 효소나 식이섬유 제품을 섭취했을 때 설사나 구토, 속 쓰림, 수면장애를 호소하는 경우가 있다.


효소나 식이섬유는 장에 직접적으로 관여하기 때문에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는 만큼 섭취 시 주의해야 한다.



신부전증, 고혈압으로 이뇨제 복용한다면 알로에 피하라


신부전증이나 고혈압으로 인하여 이뇨제를 복용하고 있는 환자는 알로에 제품을 피해야 한다.


알로에는 이뇨작용이 있어서 이뇨제와 함께 복용하면 칼륨이 지나치게 떨어져 부정맥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장기이식 받았다면 스피루리나 피하라

 

장기이식을 받은 환자는 스피루리나를 멀리해야 한다.


장기이식을 한 환자는 이식된 장기가 몸에 잘 적응하도록 하기 위하여 면역억제제를 복용하는데 스피루리나는 이와 반대로 면역기능을 강화시키기 때문에 섭취해서는 안 되는 것이다.



이 밖에도 폐렴이나 위장염 등으로 항생제를 복용하는 경우에는 종합비타민 섭취를 중단해야 하고, 갑상선기능저하증을 앓고 있는 사람은 요오드가 함유되어 있는 제품을 피하는 것이 좋다.


박혜선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하이닥 | 박혜선 | 입력 2017.04.28 1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