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의학정보/살빼기

TV조선 <내 몸 사용 설명서>, 비만 명의가 추천하는 '에너지 다이어트'란?

정혜거사 2017. 3. 3. 14:22


2017년 특별기획! 한국인의 5대 성인병, 명의에게 묻다! 제3편은 평균 수명을 최대 20년까지 단축하는 치명적인 질병 ‘비만’이다.


비만이 당뇨병, 고혈압 등 각종 만성질환은 물론 암과 치매의 원인이 된다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 그러나 아무리 노력해도 성공하기 어려운 것이 바로 다이어트다.

[헬스조선]TV조선 <내 몸 사용설명서>에서는 비만 치료 권위자인 강재헌 교수의 배불리 먹으면서 살 빼는 신개념 다이어트 법인 ‘에너지 다이어트’를 방송 최초로 공개한다./TV조선 제공
[헬스조선]TV조선 <내 몸 사용설명서>에서는 비만 치료 권위자인 강재헌 교수의 배불리 먹으면서 살 빼는 신개념 다이어트 법인 ‘에너지 다이어트’를 방송 최초로 공개한다./TV조선 제공

그렇다면 살과의 전쟁을 끝낼 수 있는 제대로 된 방법은 무엇일까?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대부분의 원인은 잘 먹지 않아서다.


즉 극단적으로 먹는 양을 줄이기 때문! 그러나 서울백병원 가정의학과 강재헌 교수는 “배고픔을 참는 순간 이미 다이어트는 실패다”라고 말한다.


섭취하는 열량이 부족하면 살이 빠지는 것이 아니라 우리 몸은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먹은 음식을 지방 형태로 몸속 곳곳에 더 열심히 축적한다.


결국 체중은 감소하지 않고 오히려 살이 찌게 되는 것이다. 제대로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제대로 먹는 것이 중요하다.


<내 몸 사용설명서-[특별기획] 한국인의 5대 성인병, 명의에게 묻다! 제3편 ‘비만 정복프로젝트’>에서는 비만 치료 권위자인


강재헌 교수의 배불리 먹으면서 살 빼는 신개념 다이어트 법인 <에너지 다이어트>를 방송 최초로 공개한다.



#암과 치매까지 부르는 '4단계 지방 도미노'


우리 몸에 지방이 쌓이는 과정은 크게 4단계로 나뉜다.


마치 도미노 게임처럼 한 번 무너졌을 때 막지 않으면 전체가 무너지는 것과 같아서 ‘4단계 지방 도미노’라고 부르는데, 단계가 더할수록 우리 몸에 악영향을 준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내가 어느 단계에 있는지를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1) 첫 번째 단계는 ‘피하지방’ 단계로


피하지방은 몸 바깥쪽에서 들어오는 충격을 흡수하고 열손실을 막아줘 건강에 가정 덜 해로운 지방이다.


하지만 많아질 경우 하중이 증가돼 허리와 무릎 관절에 통증을 일으킨다.



2) 하지만 두 번째 단계인 ‘내장지방’부터는 건강에 치명적이다.


내장지방은 장기 사이사이에 지방이 달라붙는 것으로 각종 성인병부터 암까지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


3) 내장지방이 다 쌓이면 근육에까지 지방이 끼는 ‘근육지방’ 단계로 넘어간다.


마치 마블링이 잘 된 고기처럼 근육 곳곳에 지방이 끼인 상태를 말하는데 나이가 들수록 근육량이 감소하는 중장년층과 노인층에게는 더욱 문제일 수 있다.


4) 마지막 4단계는 혈관 속에 지방이 쌓이는 ‘혈관지방’ 단계다.


지방이 쌓여 혈관이 막힐 경우 뇌졸중은 물론 심근경색, 심부전 등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고 심각할 경우 치매를 유발하기도 한다.


<내 몸 사용설명서>에서는 내가 어느 단계에 속하는지 간단히 알아보는 자가진단법과 이를 정복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방송 최초공개! 1만 명이 성공한 <에너지밀도 다이어트>


1만여 명의 비만환자를 치료한 비만 명의 강재헌 가정의학과 교수는 <내 몸 사용설명서>를 통해 마음껏 배불리 먹고 살을 뺄 수 있는 다이어트법을 방송 최초로 공개한다.


그 정체는 바로 ‘에너지 밀도 다이어트’다. 에너지밀도란 식품의 단위 부피당 열량(kcal)를 말한다. 포만감은 식품의 열량이 아닌 식품의 양에서 결정이 된다.


때문에 같은 열량이라도 부피가 큰 것을 먹어 포만감을 주는 것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는 것.


따라서 열량은 낮고 부피는 큰 식품은 에너지밀도가 낮고, 반대로 열량은 높으면서 부피가 작은 것은 에너지밀도가 높은 식품이다.


이날 방송에서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에너지 밀도가 낮은 식품을 소개하고, 하루 세끼 배불리 챙겨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 저밀도 밥상까지 공개한다.


또한 7개월 만에 33kg을 감량한 하지혜(34세, 여) 씨의 다이어트 성공 비결 역시 저밀도 밥상을 하루 세끼 챙겨먹으며 배불리 먹었기 때문이라는데.


또 한 가지 비법으로 수분 보충을 위해 늘 마시는 깔라만시 차도 소개한다. 깔라만시는 동남아에서 흔히 나오는 열대과일로


비타민C가 레몬의 40배가량 들어있어 항산화 효과 더불어 체중감량에 도움을 준다.


<내 몸 사용설명서>에서는 방송 최초로 이미 1만여 명이 성공해 검증이 끝난 에너지 밀도 다이어트법과 체중감량 주인공의 다이어트 비결을 공개한다.



<[특별기획] 한국인의 5대 성인병, 명의에게 묻다! 제3편 ‘비만’ 정복 프로젝트>는 2017년 3월 3일 금요일 밤 9시 50분 TV조선 <내 몸 사용설명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헬스조선 | 이금숙 헬스조선 기자 | 입력 2017.03.03 14: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