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식품정보/근골격 질환에 좋은 식품

관절염 증상 개선 영양소 3가지

정혜거사 2017. 2. 8. 18:48



관절이란 뼈와 뼈가 만나는 부위이다.


관절은 뼈와 뼈 사이가 부드럽게 운동할 수 있도록 연골, 관절낭, 활막, 인대, 힘줄, 근육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움직임에 따라 발생하는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한다.



관절염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관절에 염증이 생긴 것이다. 대표적인 증상은 관절의 통증이다.


그러나 관절에 통증이 있다고 해서 모두 관절염이라고 할 수는 없으며 붓거나 열감이 동반되어야 관절염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관절염으로 인한 고통은 걸려본 사람만이 안다고 할 정도로 심하다. 이런 관절염을 막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염증을 퇴치하는 음식을 먹는 게 좋은 방법 중의 하나다.


영국에서 나온 연구에 따르면 지중해식 식사를 하면 염증을 낮추고, 관절염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의 건강, 의료 포털 웹 엠디가 관절염 증상을 개선하는 데 좋은 영양소와 함유 식품들을 소개했다.



셀레늄:통곡물=정제하지 않고 곡물의 겉껍질만을 벗긴 것을 통곡물이라고 한다.


'미국임상영양학회지'에 따르면 오트밀이나 현미, 보리 등의 통곡물을 많이 먹는 사람들은 몸속 염증의 측정치인 C 반응성 단백 수치가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중해식 식사의 특징인 통곡물 파스타와 빵에는 염증을 격퇴하는 항산화제의 하나인 셀레늄이 많이 들어있다.


통곡물을 먹으면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돼 관절에 대한 부담을 줄인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오메가-3 지방산:청어, 정어리, 멸치=관절염 환자들은 염증을 증가시키는 사이토카인이라는 단백질 인자의 수치가 높다.


그런데 생선에 많이 들어있는 오메가-3 지방산이 사이토카인을 비롯해 염증을 일으키는 화합물들을 억제한다.



또한 오메가-3 지방산은 나쁜 콜레스테롤(LDL)과 중성지방을 감소시키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LDL과 중성지방은 몸속에서 염증을 증가시켜 심혈관질환 위험을 높이는 인자들이다. 모든 생선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들어있지만, 특히 청어, 정어리, 멸치 등에 많이 함유돼 있다.



항산화제:호박, 고구마, 당근=과일과 채소의 색깔을 내는 성분에는 플라보노이드와 카로티노이드라는 강력한 항산화제가 있다.


항산화제는 염증을 격퇴하는 식품의 중요한 구성 요소다.


과일과 채소에는 또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비타민C 역시 항산화제의 하나다.


이런 항산화제가 많이 든 과일과 채소로는 베리류와 호박, 고구마, 당근, 토마토, 고추, 오렌지, 브로콜리, 멜론 등이 있다.



코메디닷컴 | 권순일 | 입력 2017.02.08 14: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