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식품정보/근골격 질환에 좋은 식품

무릎 관절염 완화하는 '의외의' 음식

정혜거사 2021. 3. 5. 16:41

아보카도에 함유된 특정 성분은 무릎 관절염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무릎 관절염은 치료와 함께 식이요법을 병행하면 증상을 빨리 완화할 수 있다. 무릎 관절염에 의한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을 알아본다.

아보카도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 아보카도는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다. 아보카도와 대두의 특정 성분들을 섞은 아보카도-대두 불갑화물(ASU)은 항염과 통증 완화에 효과가 있다.

 

이와 관련해 관절염 진행을 늦추거나 관절염 치료제 사용량을 줄여준다는 보고도 있다.

마늘·양파 등 파속 채소


무릎 관절염은 뼈 사이의 관절이 마모돼 통증과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므로 항염증 효과가 있는 음식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대표적으로 마늘·양파 같은 파속 채소가 항염증 효과를 낸다.

 

실제로 영국 킹스칼리지런던대학 연구에 따르면 파속 채소에 풍부한 이황화디알릴 성분은 연골 조식 손상 효소들의 생성을 억제해 관절염을 예방한다.

 

연구진은 평균 연령 58.9세의 여성 쌍둥이 1000쌍을 대상으로 식생활 습관을 조사하고 엉덩이·무릎·척추뼈 상태를 검사해 이 같은 결과를 얻었다.

생선 기름·올리브 오일


등푸른 생선, 올리브 오일, 들기름 등도 염증과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등푸른 생선의 기름에 들어 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사이토카인을 비롯해 염증을 일으키는 화합물들을 억제해 관절염을 완화한다.

 

등푸른 생선과 올리브 오일을 함께 섭취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다만 동물성 지방은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어 육류 기름층은 피하는 것이 좋다.

/ 이해나 헬스조선 기자 lhn@chosun.com
류지현 헬스조선 인턴기자 hnews@chosun.com
기사입력 2021.03.05. 오후 4:20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