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식품정보/당뇨에 좋은 식품

[스크랩] 비만, 당뇨, 피부까지.. 다크초콜릿이 좋은 이유

정혜거사 2017. 1. 21. 12:22

다이어트중인 사람들은 곤혹스러울 때가 많다. 운동, 스트레스 관리, 수면 시간 등 조심해야 할 점이 한두 가지가 아니기 때문이다.

 

이 가운데 으뜸은 역시 음식이다. 지방이나 정제가공식품을 절제하면서 과일과 채소, 통곡물 위주로 식사하는 것은 기본이다.

그렇다면 다이어트할 때 대안이 될 수 있는 먹거리는 없을까? 바로 무설탕 다크 초콜릿이다.

 

미국의 건강 정보잡지 '프리벤션'은 학술지 '임상영양' 저널을 인용해 우유와 설탕이 들어있지 않은 전통적인 다크 초콜릿이 뱃살을 빼는 데 도움을 준다고 했다.

다크 초콜릿이 체중 감량에 효과적인 이유는 비만을 예방하는 인슐린 민감도가 높기 때문이다.

 

다크 초콜릿을 먹은 사람들은 화이트 초콜릿을 섭취한 이들에 비해 인슐린 민감도는 높아지는 반면 인슐린 저항성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슐린 민감도가 낮아지면 비만 당뇨병의 원인이 된다. 다크 초콜릿의 효능은 다음과 같다.

1.심혈관질환 개선 =혈소판 응집을 막고 혈전을 개선해주며,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LDL의 산화를 억제한다.

 

염증 완화와 함께 산화질소 생성을 증가시켜 혈관내피세포 기능 회복에 좋다.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2.퇴행성신경질환 개선 =알츠하이머병과 파킨슨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뇌신경세포의 기능을 좋게 해준다.

 

뇌의 혈류량을 증가시켜주고 기억력과 인지기능, 학습능력 개선 효과를 보인다. 테오브로민, 카페인 등의 성분은 불안을 누그러뜨리는 효과도 있다.

3.비만과 당뇨병 =비만을 연구하는 의사들은 최근 비만과 당뇨병을 만성염증질환으로 설명하고 있다. 카카오는 염증에 대항하는 효과가 뛰어나 지방대사와 당대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4.피부노화 방지 =플라바놀이 풍부한 카카오는 자외선에 의한 피부손상을 줄여줘 피부노화를 늦춰주는 효과가 있다.

 

비만전문의 박용우 박사(전 성균관대 의대 교수)는 "다크 초콜릿의 건강 효과는 카카오가 듬뿍 들어있으면서 당분이 적어야 발생한다"면서

 

"항산화효과가 뛰어난 폴리페놀 성분의 손실을 최소화한 제품을 골라야 한다"고 했다.

 

코메디닷컴 | 김 용 | 입력 2015.04.23 13:51 | 수정 2015.04.23 14:09

출처 : 정혜(正慧)의 세상사는 이야기
글쓴이 : 정혜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