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의학정보/루푸스, 백혈구,기타질환

백혈구 수치가 낮을때 먹으면 좋은 음식은??

정혜거사 2017. 7. 1. 08:31


정상인의 백혈구 수치는 4.0 - 11.0 x 10*9/L 입니다.

백혈구의 수치가 4.0 x 10*9/L 이하로 떨어진다고 해도 대개 잦은 병균감염없이
정상적인 생활을 합니다.



백혈구는 여러가지 종류로 나뉘는데요. Neutrophil(호중구), lymphocyte (림프구), eosinophil (호산구), basophil (호염기성 백혈구), 등 종류도 많습니다.



제일 많은 백혈구가 60 % 정도의 백혈구를 차지하는 neutrophil (호중구; granulocyte, poly-morphonuclear cell(PMN) 등으로 불리기도 함) 입니다. 이 세포는 세포핵이 꼬불꼬불 여러 로브 (lobe, 엽) 로 접혀있어 현미경으로 보면 금방 눈에 띄입니다.

 

neutrophil

 

이 세포는 침범자를 대적하는 작은 알갱이 (granules)들을 만들어 세포질에 간직하고 있다가 박테리아같은 적이 나타나면 잡아서 자기 안에 가두고 이 알갱이를터뜨려 병균을 말살해 버립니다. 그러니 면역활동에 최우선으로 필요한 세포들이 바로 이 호중구입니다.

 

                  박테리아를 잡는 호중구

 

호중구의 수치는 {전체 백혈구 수치 x 호중구 페센테지(%)}로 계산을 하는데요.

예) 백혈구 5.0 x 10*9/L , 호중구 퍼센티지 50%
ANC = 5.0 x 10*9/L x 0.5 = 2.5 x 10*9/L
(ANC = absolute neutrophil count)



전체 호중구 수치 (absolute neutrophil count) 가 0.5 x 10*9/L 이하로 떨어지면 비상이 걸립니다.
"Neutropenic Precaution" 명령이 떨어지는데 어떤 감염이라도 접근하지 못하도록 조심을 하는 것이지요.



'Cyclic Neutropenia' 라는 정기적으로 호중구의 수치가내려가 그때마다 병균감염에 걸리는 병이 있는 사람도 있구요. 급성 백혈병 환자분들은 모두가 다 "Neutro-penic Precaution" 이 필요합니다.



대개 항암제를 받는 분들은 항암제를 받은지 7-10 일이지나면 백혈구 치수가 가장 낮은 수치 (nadir) 로 떨어집니다. 그리고 서서히 골수가 회복하면서 3 주 정도가 지나면 정상 수치로 돌아옵니다.



환자의 전체 호중구 수치 (absolute neutrophil count) 가1.5 x 10*9/L 이상으로 골수가 회복되면 그 다음 항암제 투여를 하곤 합니다.



요즘은 GCSF (granulocyte stimulating factor) 라는 약으로 호중구의 수치를 올릴 수 있어 병균도 많이 예방이 될 뿐더러 항암제 투여를 제 기간에 맞추어 주는데 별 어려움이 없어졌습니다. 이 약이 나오기 전까지는 환자의 골수가 스스로 회복해 주기만을 마냥 기다리며 치료를 지연하였지요.



만약 환자가 급성 백혈병이나, 골수에 전이가 된 임파선암같은 경우에는 백혈구의 수치가 낮은 이유가골수가 암으로 꽉 차서 제대로 정상 세포들을 만들어낼 수 없으므로 호중구 수치기 낮더라도 치료를 진행합니다. 치료로 인하여 골수가 암으로부터 숨통이 트이면 정상 세포들이 만들어지거든요.

 

백혈구 수치가 낮을때 지켜야 할 사항

 

1. 손을 자주 씻는 습관을 가지며, 특히 식사전이나 용변후에는 꼭 손을 씻으십시오.
2. 수두나 감기와 같은 전염성질환을 가진 사람과의 접촉을 가급적 피하십시오.


3. 입안에 상처가 생기지 않도록 거친 칫솔의 사용을 피하십시오.
4. 피부에 상처를 낼 수 있는 면도날 대신 전기면도기를 사용하십시오.


5. 여드름, 뾰루지등을 짜거나 긁지 않도록 하십시오.
6. 매일 따뜻한 물로 샤워하고 샤워 후 물을 닦아낼 때는 자극을 주지 않게 타올로 피부를 가볍게 두드리면서 말리도록 하십시오.



7. 만일 피부가 건조하고 갈라지면 로션이나 오일을 발라 주십시오.
8. 베거나 긁혀서 피부에 상처가 생겼을 때에는 즉시 따뜻한 물과 비누로 닦아 내십시오.


9. 대변을 본 후에는 항문주위를 부드럽게 깨끗이 닦으십시오. 만일 항문주위가 아프거나 치질이 생겼으면 의사나 간호사에게 알리십시오.


주의할 점


1. 항문으로 체온을 재지 마십시오.
2. 관장을 하거나 좌약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3. 해열제와 항생제는 의사와 상의하여 복용하십시오.


4. 아스피린이 들어 있는 약물을 복용하지 마십시오.
5. 4시간이상 구강체온이 38도 이상일 때에는 의사나 간호사에게 알리십시오.